"경기도 고마워요"…잼버리 참가국 대사관들 감사 편지

입력 2023-08-13 15:13   수정 2023-08-13 15:14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에서 조기 퇴영해 경기도에 체류한 잼버리 참가국 대사관들이 경기도에 편지를 보내 자국 대원들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10일 핀란드 대사관을 시작으로, 슬로베니아, 산마리노, 그리스, 크로아티아, 벨라루스, 볼리비아, 동티모르, 홍콩·마카오(중국), 몬테네그로 등 10개국 대사관에서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핀란드 대사관은 지난 10일 편지에서 "핀란드 대원들에게 기억에 남을 만한 한국 방문이 되도록 하기 위한 경기도의 도움과 지원에 감사한다"고 적었다. 슬로베니아, 산마리노, 크로아티아 등 다른 대사관도 "스카우트로부터 새 숙소가 매우 만족스럽다는 보고를 받았다"라며 "어려운 시기에 도움을 줘 감사하다"는 등의 뜻을 전했다.

이외에도 동티모르와 중국 대사관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감사를 표했다.

네덜란드 대사관은 김동연 경기지사를 직접 만나 감사 인사를 했다. 오니 얄링크(Onny Jalink) 주한 네덜란드 대사 대리는 지난 9일 경기도 소방학교에서 김 지사를 만나 "경기도의 프로그램에 대한 대원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며 "환대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앞서 김 지사는 각국 대원들의 안전과 이들에게 제공할 숙식, 프로그램 등을 대사관에 알려 걱정하지 않도록 할 것을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도는 지난 9일부터 경기지역에 배정된 88개국 1만1000여명의 대원에게 58개 숙소를 제공하고 연인원 2050명의 도와 시군 공무원들을 파견해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했다.

또 경기도자박물관 도자 체험, 도라산 전망대와 제3땅굴 견학, 융건릉 답사 등 도내 대표 관광지 등에서 87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이 밖에도 대원들을 위한 응급의료기관 핫라인 구축, 식중독 예방팀 구성, 폭염 구급대 배치 등 안전대책도 지원했다. 도는 잼버리 참가 대원들의 주한 대사관에 숙소 현황과 활동사진 등 당일 지원 상황을 공유하며 협조 관계를 유지했다.

경기도는 잼버리 폐영 후에도 잔류를 희망한 각국 대원들의 숙박과 관광·문화체험을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도내에는 현재 22개국 2400여명의 대원이 머물고 있다.

김 지사는 "경기도에 더 체류하기를 희망하는 잼버리 대원들을 끝까지 챙기겠다"며 "마지막 대원이 출국할 때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현주 한경닷컴 기자 wondering_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